전국 개방형 식품 냉장고 50만대에 도어 설치시 약 48만 가구 사용 전력량 절감 가능(연간 1,780GWh 수준)
대형마트·편의점 등 냉장식품 진열·판매용 개방형 냉장고에 문(Door)을 설치할 경우 에너지 효율향상은 물론 식품 안전성도 확보된다.
업무 협약에서 한전은 ‘냉장고 문달기 시범사업’을 통해 설치고객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하고 에너지절감량을 확보하는 등 EERS(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) 사업화 추진을 한다.
또한 에너지절감 성과 검증(Measurement and verification)을 통해 정밀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측정할 예정이다.
식약처는 냉장고 문 설치 사업확대를 위한 영업자 인식 개선에 나선다. 유통사 홍보활동을 통해 사업참여 식품매장을 모집한다.
현재 롯데마트, BGF리테일(CU 직영편의점) 등은 사업참여 업무협약이 기 완료 되었으며, 대형마트, 기업형 마트(SSM) 위주로 사업참여 업체를 추가 모집중에 있다.
에너지절약전문기업인 켑코이에스는 냉장고 문 설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금융지원을 하는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.
ESCO(Energy Service Company) 사업모델을 통한 선투자 및 요금절감액을 통해 투자비를 회수할 예정으로 사업참여 고객과 수익률 공유방안을 협의하고 ESCO 계약체결한다.
![]() |
▲ <한전-식약처-켑코이에스 업무협약 개요> |
전국 식품매장 개방형 냉장고 수량은 총 504,323대에 달하며, Door형으로 개조‧교체시 1대당 연간 3.5MWh 절감 가능하다.
이를 통해 연간 총 1,780GWh를 줄일 수 있으며, 이는 약 48만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.
한전은 앞으로도 식품 안전과 효율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“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” 사례처럼, 국민 삶의 질과 밀접한 분야의 효율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.
[저작권자ⓒ 더 스타트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]